티스토리 뷰
목차
카드형 신분증에서 모바일에서 모든 것이 가능한 스마트 신분증으로 발급이 가능해 짐으로 인해 모바일 신분증 참여 사업자들은 여러가지 사업을 펼치게 됩니다. 여러 기능을 통합한 '슈퍼앱' 전략으로 생활 플랫폼 도약을 노리는 금융권과 포털과 메신저를 기반으로 금융사업을 확장중인 빅테크 간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합니다. 연내에 시스템을 완비하고 내년부터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각 기업의 전략을 보시고 향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발급일정
2024년 12월 27일 부터 발급가능
※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은 모바일 제공중
KB국민은행
KB스타 '국민지갑'을 국내 대표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로 키우고 은행 업무 뿐만 아니라 관공서, 공항, 의료기관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앱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주민등록증을 대체하는 모바일 신분증을 넘어서 스마트 항공권과 전자증명서비스도 연계할 예정입니다.
NH농협은행
통합 금융앱 '올원뱅크'를 통해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하고 농협의 농촌 기반의 은행을 통해 디지탈 소외계층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의 연계를 통해 여러가지 기반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카카오 뱅크
메신저기반이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더욱더 고도화 할 예정입니다. 카카오 뱅크 플랫폼과 연계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윈=윈 전략과 기존의 금융 인증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토스
금융혁신을 넘어 신원인증 뿐만 아니라 국민생활서비스 혁신을 선도해 나갈 예정입니다.
네이버
포탈을 중심에 있는 다양한 서비스, 결제, 제휴처 혜택등 모바일 신분증을 연계해 사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