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 요약 5가지

by 데이브성 2023. 5. 15.
반응형

김승호 회장의 돈의속성
돈의 속성

대학을 중퇴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식료품가게 점원부터 이불장사, 지역신문사, 컴퓨터 조립, 주식 선물 거래소 등의 직업을 거치면서 실패만 했던 김승호 회장 결국 순자산 4000억원 부자가 됩니다. 가장 밑바닥 부터 시작하여 최상급의 위치까지 올라가면서 돈의 속성과 부자로 살고 싶은 사람에게 필요한 4가지 능력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와 같이 돈의 속성을 알게되고 실천한다면 부자로 갈 수 있는 길이 열리는 중이고 또한 이 글을 관심있게 보거나 '돈의 속성' 도서를 읽게 되는 여러분이야 말로 거만한 부자가 아니라 겸손한 부자로 명예와 존경을 받는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을 인격체로 대하기

돈을 스스로 감정을 가진 인격체로 대하며 돈과 함께 사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말합니다. 돈은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작은 돈을 어린 아이라고 생각해 보면  자신의 아이를 아껴주는 사람에게 부모는 당연히 찾아갈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좋은 곳에 보내주고 소중히 대하는 사람은 친구들에게 소문을 내고 친구들을 데려오고 오래 머물게 됩니다. 반면 돈을 함부로 대하고 과시 사치 등을 위해 써버리면 수치스러워하며 기회를 보고 친구들과 도망쳐 버립니다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때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고 합니다. 내가 돈에 노예가 되지 않고 돈도 나의 집착의 소유물이 아니므로 서로 상하관계가 아닌 깊은 존중을 가진 형태로 함께 하는 것이 진정한 부의 모습입니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수입의 중요성을 깨닫기

1년동안 6천만원을 번 두 사람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매달 500만원씩 들어왔고 한 사람은 어떤 달은 1,000만운을 벌지만 한 푼도 못 버는 달도 있었습니다. 두 사람의 6천만원은 같은 금액이지만 돈의 힘은 다릅니다. 예를 들면 6개월 내내 비가 오지 않았다가 6개월 동안 와야 할 비가 한 번에 왔다고 하면 죽은 식물들은 되살아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기업도 현금흐름이 좋지 않으면 부도가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한 번에 들어오는 돈은 실제 금액보다 커 보입니다. 많은 돈을 번 것 같은 착각에 사치를 하고 금방 사라져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비정규적인 사람은 자산을 정규적인 수입 자산으로 옮기는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수입이 생기는 대로 일정한 소득이 나올 수 있는 부동산이나 배당을 주는 우량주식을 사서 일정한 수익이 나오도록 옮겨 놓아야 합니다.
 

남의 돈과 물건을 소중히 대하기 

여러분의 상사가 카페에서 법인카드로 무엇을 사준다고 했을 때 평소에는 아메리카노만 마시지만 가장 비싼 메뉴를 주문하는 경우를 봅니다. 내 돈은 엄청 아끼면서 남의 돈 사용엔 함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금 세금, 또는 회비나  친구 돈 등은 모두 남의 돈입니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바로 내가 돈을 대하는 진짜 태도입니다. 세금이나 공공자산을 함부로 하는 사람은 자신의 돈 역시 함부로 대하고 있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세금으로 만든 모든 공공시설 도로 안내판 의료 서비스 등도 사실 내 돈의 일부 세금이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내가 존중 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남의 돈을 존중하다 보면 그 돈이 내 돈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 물건을 부주의하게 다루는 사람도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합니다. 물건은 무생물이지만 모두 자연에서 나온 재료로 인간의 노력이 합쳐져서 생겨난 부산물입니다. 돈은 물건이라도 존중하는 사람에게 붙습니다. 결국 재물의 형태는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를 자르고 돈 모으기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쓸 때는 많은데 수입은 적고 남은 돈도 투자하기엔 너무 적은 돈이라 모으기 힘들어 합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은 급여가 많아도 같은 말을 합니다. 소득이 늘어난만큼 소비도 늘어나고 미래소득 즉 신용카드를 여전히 사용합니다. 음식과 주거가 해결되지 못할 정도로 가난한 상태가 아니라면 누구든 저축하고 재산을 모아 투자도 해서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물건을 부주의하게 매번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하는 사람, 저축하지 않는 사람은 투자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으로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합니다. 돈은 이런 사람에게는 우연히 들렸다가도 얼른 돌아서서 나옵니다. 특히 이런 사람은 신용카드를 자르고 직불카드를 쓰라고 권합니다. 어차피 쓰던 신용카드 포인트를 받으면 좋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받는게 진짜 우리에게 이득이라면 카드 회사는 당장 포인트를 없앴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 현금이 없어도 미래의 당신이 벌 돈으로 살 수 있다면  포인트로 유혹하는 신용카드를 당장 잘라버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기

작은 돈은 큰 돈에 씨앗입니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에 마중물을 만들어 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입니다. 기초도 다지지 않고 임시 가옥을 만들었다가는 바람에도 날라갈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자산은 모이면 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하지 않은 돈은 죽은 돈이고 실제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장롱 속의 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서서히 죽어버립니다. 앨런 그린 스퍼는 돈을 모르는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무섭다라고 합니다. 금융 문맹은 자산을 지키고 늘리는데 있어 무너진 성벽을 지키는 성주와 같은 신세입니다. 내 재산을 남들이 가져가려해도 지키지 못하고 뺏어가도 뺏어간 줄 모릅니다. 성벽을 쌓아올려 남들로부터 재산을 보호하고 내부를 성안에 모아두는 모든 금융 활동은 경제 금융 용어를 이해한 데서 시작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 이해도는 OECD 평균보다 낮습니다 금융지식이 부족하면 잘못된 투자나 잘못된 결정을 하기 쉬우며 이런 결정은 스스로를 신용불량자나 빈곤층으로 전략하게 해서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됩니다.
 
중요한 이야기 5가지를 서술해 보았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자세한 것은 도서를 구입하여 맹렬하게 읽어보시면 더욱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